종합소득세 신고 준비 잘하고 계신가요? 전년도 종합소득세 자료 준비 중에 세무사분께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받아서 보내달라는 요청이 왔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민원이 잘되어 있어서 어디서 발급받는지만 알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정부24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정부24 민원 신청이 익숙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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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지방세 납세의무자의 과세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와 이름이 비슷해서 혼동스러울 수 있는데, 지방세 완납증명서는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이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과세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은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은 정부24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을 검색하거나 아래 버튼을 누르면 곧 바로 민원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화면에서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세목별과세증명(서울)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민원분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서울과 서울외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 본인이 서울에 살고 있으면 서울 선택, 서울 외 지역에 살고 있으면 서울외를 선택합니다.
※ 단,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단위 발급은 가까운 구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한 오프라인 발급만 가능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 지참 필요)
4) 신청내용에서 주소검색을 통해 과세자치단체 주소선택을 입력합니다.
5) 사용목적을 입력하고 과세목록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6) 조회화면에서 지방세 항목 전부 체크 후 맨 아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수령방법을 확인 합니다.
영업장 항목은 필수 입력이 아니므로 스킵하셔도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인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8) 스크롤을 내려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누릅니다.
10) 인쇄 미리 보기 화면 상단에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연결된 프린터로 즉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위해서 과정 하나하나를 캡쳐해서 보여드려서 그렇지 실제로 발급해보시면 3분도 안걸립니다.
저처럼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내용 참고하셔서 한번에 발급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