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를 보면 전기차 캐즘 시기라고 하는데, 캐즘 뜻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캐즘 뜻과 그 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 전기차 주가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신 분들은 계속해서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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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즘이란
원래 캐즘은 지층에 균열이 생기면서 단절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 지질학 용어입니다. 그러다 1991년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는 제프리 무어 박사가 스타트업 성장 과정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캐즘을 빗대어 설명하면서 그 이후 경제 경영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캐즘은 IT, 정보통신 같은 첨단 산업에서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나서 소비자가 이를 적응하고 완전히 받아들이기 까지 겪는 침체기를 뜻 합니다.
캐즘 현상 사례
예를 들어 과거에 MP3 플레이어는 캐즘 현상을 이겨낸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MP3 플레이어가 시장에 나왔을 대 기존에 CD플레이어에 밀려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음원 다운로드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MP3 호황기가 시작된 사례가 있죠.
반대로 캐즘 현상 없이 정말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진 기술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전세계 거의 모든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이 처음에 시장에 공개되었을 때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서 지금의 전기차가 겪고 있는 캐즘 현상이 일어나지 않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캐즘 원인은 무엇일까요?
전기차 캐즘 원인
요즘 전기차 캐즘 현상이 나타나면서 많은 전문가들이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가격입니다.
지금까지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 등을 내세워 소비자를 끌어들였지만 대중화를 하기엔 여전히 가격이 높다는 지적이 있어왔습니다. 이에 전기차 제조사들은 올해 하반기 부터는 보급형 전기차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캐즘 원인으로 전기차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소비자 편의성 부족 등이 지목되고 있는데요. 전기차 전용 주차장 자리, 충전소 등이 계속 증가하고 있기에 이러한 부분은 시간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전기차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전기차 주가 전망
결국 전기차 캐즘 현상 극복은 더 많은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준의 가격대 제품의 보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중국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기차 가격 하락과 대대적인 보조금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이에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 동안 제조사들이 고가의 전기차에만 집중했지만, 앞으로 보급형 모델이 확대되면 전기차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과연 전기차 주가 반등에 보급형 전기차 출시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두고보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