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 질환 7가지
목차
배가 아프면 가장 먼저 위장 질환을 의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복통의 위치나 통증에 따라서 위장 질환 말고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질환들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질환 7가지
충수염
충수염은 맹장염이라고도 하며, 대장이 시작되는 부분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가 막혀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명치 부근 통증을 느끼다가 시간이 갈수록 충수가 위치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충수염은 빠른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 시기를 놓치면 충수가 터져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어 빠른 진단과 수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대장게실염
대장 벽이 약해지면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돌출된 모양을 대장 게실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배변, 노폐물이 쌓이면서 염증이 생기면 대장게실염 질환이 됩니다. 대장 게실염은 대장 전반에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오른쪽에 위치한 대장에 염증이 생기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장게실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발열, 설사, 구토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할 때에는 약물 치료로 회복이 가능하며,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천공이 발생할 수 있어 병원에서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
담낭에 담즙이 돌처럼 굳어서 생기는 질환으로 담석증이 새애기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 혹은 명치 부근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담석증의 증상으로는 속이 더부룩 하고 체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과 오한 등을 느끼기도 합니다.
급성장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 질환으로 주로 상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균으로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이 있으며, 증상에는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골반염
여성의 경우에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골반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골반염은 난소, 나팔관 등 생식기관의 세균 감염에 의한 질환으로 발열, 자궁통증, 불규칙한 생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반염은 골반 내 고름 주머니가 터지면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로결석
소변 길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인 요로결석은 결석 위치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맹장염과 비슷해서 간혹 맹장염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으로는 혈뇨, 고열, 구토,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암은 대장 혹은 직장 어딘가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환자의 절반 이상이 모호한 복통을 느끼는 특징을 지닙니다. 만약 종양이 대장 내관을 폐쇄하면 구역질,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